리빙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코로나 이후 인테리어 변경 경험 53.4%, 주로 어느 공간을 어떻게 바꿨을까 (p.35)
- 거실·침실 인테리어 희망 공간 TOP 2, 그럼 최근 1년 내 구매율 역시 높을까 (p.14)
- 오늘의집 등 인테리어 앱 통한 가구 구매 7.7%P 증가, 소품 구매도 늘었나 (p.23~24)
가구·인테리어, 이제 대형 매장 대신 모바일 앱으로
가구·인테리어 관련 정보 탐색은 이제 온라인을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보 수집 경로 TOP 3에 인터넷 포털사이트, SNS/유튜브/블로그, 인테리어 앱이 이름을 올렸거든요. 특히, 인테리어 앱은 전년 대비 이용률이 크게 올랐고(+9.5%P), 20대의 지지도가 높은 편입니다(이용률 전체: 30.9%, 20대: 43.1% / 1+2+3순위형 응답). 그중에서도 가장 핫한 인테리어 앱은 압도적인 이용률을 자랑하는 오늘의집이죠(72.6%).
물론, 주된 가구 구매 채널은 여전히 홈퍼니싱 전문 오프라인 매장입니다(32.3%). 그치만 전년 대비 이용률 하락이 눈에 띄며(-4.8%P), 인테리어 앱을 통한 구매는 크게 늘었습니다(+7.7%P). 인테리어 앱이 이렇게 사랑받는 이유는 뭘까요? 이용자들은 원하는 제품을 찾기 편하고, 제품 종류가 다양하고, 가구/소품 외 다른 제품도 함께 살 수 있어서를 꼽았습니다. 저렴한 가격이나 신뢰도가 아니라 사용 편의성을 중심으로 성장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리빙 트렌드 리포트>는 선호하는 인테리어 관련 니즈·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이용 경험·온라인 집들이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인테리어 관심도 및 관련 정보 수집/구매 행태 등 리빙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전국 20-59세 남녀 1,200명
조사 기간: 2020.10.26.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및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 인테리어 관련 니즈
- 인테리어 관련 정보 수집 행태
- 인테리어 관련 가구/소품 구매 행태
- 코로나 이후 인테리어 변경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