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네이버쇼핑·오늘의집 가구/소품 온라인 구매 채널 TOP 2, 주 이용 이유는? (p.49, 56)
- 업체 시공 vs. 셀프 리모델링, 종합적인 만족도와 만족/불만족 이유 비교 (p.42, 43)
- 재택근무 경험자 77% “업무 공간 분리 필요”, 추가 구매한 홈오피스 가구 TOP 3 (p.30)
주거 공간에서 업무·여가 공간으로, ‘홈코노미’ 살펴보기
‘홈코노미’는 코로나 이후 등장한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집의 기능이 주거에서 업무·자기계발·여가 등으로 확장되며 관련 산업이 주목받는 겁니다. 집을 꾸미는 ‘홈퍼니싱’ 관련 시장은 2023년까지 18조 원 규모로 성장할 거라는 전망도 있죠. 처음엔 생소했던 ‘홈 오피스’나 ‘집안일 대행 서비스’도 익숙한 이야기가 됐고요.
이에 오픈서베이는 리빙 트렌드 리포트 2022를 통해 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부터 인테리어/리모델링 및 가구 구매 행태를 세세하게 살펴봅니다. 특히 코로나 장기화 이후 확대된 재택근무에 대한 인식이나 집안일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데이터가 궁금하다면, 이번 트렌드 리포트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조사 내용: 전반적인 집안 공간 인식 및 인테리어·리모델링, 가구 구매, 인테리어 소품 구매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20~59세 남녀 1,000명 / 2차: 최근 1년 이내 가구 구매 경험자 500명, 최근 1년 이내 인테리어 소품 구매 경험자 500명, 최근 1년 이내 인테리어 리모델링 경험자 400명
조사 기간: 2022년 10월 14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 조사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 전반적인 재정 관리 행태
1) 인테리어 관련 니즈
2) 재택근무를 위한 공간 이용 행태
3) 집안일 처리 행태 - 인테리어 리모델링 이용 행태
- 가구 구매 행태
- 인테리어 소품 구매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