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뜨거운 유통 채널이자 소비자의 변화가 빠른 모바일 쇼핑 이용행태에 관해 조사했습니다. 트렌드 리포트 전문은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하며, 오픈서베이 와츠뉴에서는 그 요약을 공개합니다.
조사 일자 | 2015. 7. 24
조사 대상 | 최근 3개월간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20~40대 남녀 1,000명
트렌드 리포트 주요 내용
– 2위 브랜드의 반격! 소셜커머스의 부각과 2014년 대비 쇼핑 앱 별 선호 순위
– 일상으로 자리 잡은 모바일 쇼핑 : 더 많은 앱을 습관적으로 확인
– 1인칭 소비자 시점에서 결제부터 배송까지의 경험의 재구성
1. 주로 이용하는 소셜커머스 모바일 쇼핑 앱
주 이용 소셜커머스 앱 | 쿠팡 > 위메프 > 티몬
쿠팡은 이용 선호도는 전년대비 8.1%의 급상승해 1위로 올랐습니다.
1~3위를 차지한 소셜커머스 3사 모두 ‘저렴한 상품 가격’이 영향을 미쳤고, 쿠팡은 타소셜 커머스 앱 대비 ‘빠른 배송’이, 위메프 및 티몬은 ‘다양한 혜택 및 이벤트’가 이용 시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주로 이용하는 오픈마켓 모바일 쇼핑 앱
주 이용 오픈마켓 앱 | 11번가 > G 마켓 > 옥션
11번가는 전년 2순위였으나, 2015년에 5.8% 상승하여 1위로 랭크되었습니다. 오픈마켓의 주요 이용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 및 ‘다양한 상품 종류’으로 나타났습니다.
3. 주로 이용하는 종합쇼핑몰 모바일 쇼핑 앱
주 이용 종합쇼핑몰 앱 | GS 샵 > CJ mall > 롯데닷컴
작년 2위였던 GS SHOP이 2015년에 5.3% 상승하여 1위에 올랐습니다. 주요 이용 이유는 ‘저렴한 가격’ 및 ‘다양한 상품 종류’이나 소셜커머스나 종합쇼핑몰 앱과는 달리 다양한 혜택 및 이벤트와 함께 브랜드 이미지를 중요시 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