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송금 트렌드 리포트 2017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출범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지난 몇 달간 캐릭터가 그려진 체크카드가 우편으로 도착할 때마다 주인공은 으쓱한 표정을 지으며 카드를 흔들었고, 오픈서베이 사무실은 알 수 없는 부러움으로 들썩였답니다! 

사실 그 이전부터 간편송금 서비스를 통해 점심값을 주고받거나,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모바일 쇼핑을 하는 소비자는 꾸준하게 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간편 결제와 송금을 포함한 신종 전자지급 서비스의 일간 거래액이 세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금융의 변화. 업무에서도 놓치지 말아야 할 흐름이지만 동시에 소비자인 우리 개개인에게도 참 중요합니다.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서비스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고 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어떠한지 아래 링크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조사 내용: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이용행태 분석
  • 조사 대상: 최근 3개월 이내에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만 20~54세 남녀 500명
  • 조사 기간: 2017.9. 18. ~19.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간편 결제 시장

1.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
2.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행태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