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가 불편해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이 있다면 아마도 간편결제를 이용해본 적 없으신 듯 합니다, 사용자들은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편리함’을 꼽았습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간편결제 서비스 전반의 이용률과 인지도가 증가했는데요, 인지도에서는 ‘카카오페이’가 선두를 차지하고 있고 ‘스마일페이’나 ‘L pay’의 약진 역시 주목할 만 합니다. 한편, 간편송금 서비스는 ‘카카오페이’와 ‘토스’가 리드하고 있습니다. 인지도는 ‘토스’가 주 사용률에서는 ‘카카오페이’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지인과의 금융거래’나 ‘나의 계좌를 관리할 때’, ‘식사를 각자 계산할 때’ 간편송금을 이용하는 행태가 눈에 띕니다.
‘지인과의 금융거래’나 ‘나의 계좌를 관리할 때’, ‘식사를 각자 계산할 때’ 간편송금을 이용하는 행태가 눈에 띕니다.
<간편결제 간편송금 트렌드 리포트 2018>에서 소비자의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이용 행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조사 내용: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서비스 인지 및 이용행태 조사
- 조사 대상: 만 20~59세 남녀 중 최근 3개월 이내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500명
- 조사 기간: 2018년 10월 1일 ~ 2일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결과
1.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
2.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행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