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온모바일 식료품 구매 15%p 증가, 다른 품목은 코로나 후 구매율 변화 어땠나 (p.10)
- 유료 멤버십 이용률 성적은? 로켓와우·스마일클럽의 이용률 비교하기 (p.22)
- 카카오, 이커머스 시장에도 자리 잡나? 카카오 선물하기 이용 경험 알아보기 (p.25)
격동의 모바일 쇼핑 시장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
코로나 이후 모바일 쇼핑 시장은 그야말로 격동기입니다. 이는 각 쇼핑 앱의 주 이용률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1~2위 쿠팡·네이버쇼핑은 올해도 주 이용률이 가장 크게 오르며 양강체제가 더욱 견고해졌는데요. (각 54.7%, 52.6%) 위메프·티몬·11번가와 같이 전년 대비 주 이용률이 하락한 쇼핑 앱도 있습니다. (각 -9.8%p, -5.9%p, -5.2%p)
각 쇼핑 앱의 주 이용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쿠팡·네이버쇼핑은 빠른 배송과 간편한 결제라는 경험 면의 강점이 두드러진다면, 위메프·티몬·11번가는 저렴한 상품 가격이나 다양한 혜택 및 이벤트가 공통된 강점입니다. 이제 가격·이벤트·프로모션만으로 쇼핑 앱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시기는 지나고 있는 걸까요?
또 다른 경험 요소인 새벽배송과 유료 멤버십도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둘 다 이용 경험률이 전년 대비 크게 상승했으며, 새벽배송 여부가 해당 쇼핑몰 이용에 미치는 영향도와 유료 멤버십에 대한 만족도 역시 증가했거든요. 격동의 모바일 쇼핑 시장, 사용자 중심의 관점을 잊어선 안 될 것 같습니다.
조사 내용: 모바일 쇼핑 시장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본인이 직접 쇼핑을 하는 전국 20~40대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0.07.20.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및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 전반적인 쇼핑 트렌드
- 모바일 쇼핑 트렌드
- 모바일 쇼핑 앱 이용 행태
- 모바일 쇼핑 앱 브랜드 이용
- 모바일 쇼핑 앱 유료 멤버십 이용
- 모바일 쇼핑 앱 기타 이용
- 모바일 쇼핑 이용 태도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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