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1

Posted by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네이버쇼핑 주 이용률 10.3%p 상승, 그럼 쿠팡 주 이용률은 얼마나 늘었을까 (p.16)
  •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스마일클럽 중 가장 만족도 높은 쇼핑 앱 멤버십 뭘까 (p.20)
  • 최근 떠오르는 라이브커머스, 소비자가 인식하는 장점과 구매 의향 얼마나 되나 (p.26)

유료 멤버십 혹은 라이브커머스? 이커머스 다음 격전지 어디 될까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지난 1년간 각 쇼핑 앱의 주 이용률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할인/프로모션 등에 강점이 있는 11번가·위메프 등은 전년 대비 주 이용률이 크게 하락한 반면(각 -4.2%p, -7.8%p), 간편한 결제와 빠른 배송 등 편리한 경험에 방점을 둔 네이버쇼핑·쿠팡의 주 이용률은 눈에 띄게 상승한 겁니다(각 +10.3%p, +5.5%p). 이제 쇼핑 앱 사용자는 편리한 경험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다는 걸 알 수 있죠.

한편, 유료 멤버십과 라이브커머스는 이커머스의 다음 격전지로 언급될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먼저 로켓와우 등 유료 멤버십은 이제 모바일 쇼핑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이용하며(52.8%), 만족도 또한 굉장히 높습니다(4.22점). 비교적 최근 주목받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또한 인지도가 매우 높으며(75.7%), 인지자 중 시청 경험자 비율도 상당한 수준입니다(63.8%). 네이버쇼핑·쿠팡 등 주요 기업들이 주목하는 분야이기도 한 만큼, 유료 멤버십과 라이브커머스가 이커머스의 다음 격전지가 되는 걸까요?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는 코로나 장기화 이후 온/오프라인 쇼핑 채널 및 쇼핑 앱 이용률 변화, 카카오쇼핑/선물하기 이용 행태, 쇼핑 앱 유료 멤버십 및 라이브커머스 이용 현황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모바일 쇼핑 시장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본인이 직접 쇼핑을 하는 전국 20~40대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1.07.09. ~ 12.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쇼핑 트렌드
  2. 모바일 쇼핑 트렌드
    1) 모바일 쇼핑 앱 이용 행태
    2) 모바일 쇼핑 앱 브랜드 이용
    3) 모바일 쇼핑 앱 유료 멤버십 이용
    4) 모바일 쇼핑 앱 기타 이용 (새벽배송 / 카카오쇼핑 / 중고거래 / 라이브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