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온라인 식료품 구매,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자주 합니다
온모바일 쇼핑몰에서 식료품을 구매하는 모습은 정말로 일상이 되었습니다. 월평균 구매 빈도도 늘어나고, 각 온라인 식료품 몰에서 지출하는 금액도 증가한 겁니다. (각 3.9회▶4.4회, 40,624원▶41,158원) 이제는 2040 여성 10명 중 단 2명만이 식료품 구매 시 대부분 오프라인을 이용한다고 응답합니다.
그동안 온라인으로 많이 구매해온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거나 부피가 크고 무거운 생수/음료, 냉장/냉동식품, 라면/면류, 과자류, 가공식품류에 더해 유제품, 채소, 달걀 등 신선식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비율이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마켓컬리, 쿠팡·이마트몰에 이은 주 이용 몰 3위 오르다
마켓컬리는 온라인 식료품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입니다. 온라인 식료품 몰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식료품 몰 1위 및 주 이용률 3위에 오르는 등 모든 수치가 크게 상승했거든요. 또한, 마켓컬리는 가장 색깔있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마켓컬리를 주로 이용하는 이유는 품질/신선도가 좋고, 포장/배송 상태가 좋고,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제품이 많다는 등 타 식료품 몰 주 이용 이유와 결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편, 이제 온라인 식료품 몰은 무조건적인 빠른 배송보다는 소비자가 배송을 받아보는 시간대를 고려한 배송 전략에 대해서 더욱 고민해야 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온라인에서 식료품을 살 때 선호하는 배송 형태로 새벽배송을 꼽은 비율은 전년 대비 크게 올랐는데, 익일 혹은 당일 배송을 꼽은 비율은 오히려 줄었기 때문입니다. (+16.6%p, -4.3%p, -5.0%p)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온라인 식료품 트렌드 리포트 2020>는 위 내용뿐만 아니라 가구 구성 별 온라인 식료품 구매 행태, 간편식 트렌드, 각 온라인 식료품 몰의 구매 빈도·지출 금액·주 구매 품목 비교 등을 담고 있습니다.
- 1인 가구와 2인 이상 가구에서 주로 구매하는 식료품 품목이 다르진 않을까? (p.13)
- 온라인에서 주로 구매하는 간편식과 요즘 뜨는 간편식 품목은 무엇일까? (p.16)
- 각 온라인 식료품 몰의 구매 빈도 및 지출 금액은 얼마나 될까? (p.22, 29)
- 사람들이 마켓컬리에서 자주 구매하는 식료품은 우리와 어떻게 다를까? (p. 25)
조사 내용: 온라인울 통한 식료품 구매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조사
조사 대상: 국내 거주하는 20~40대 여성 1,500명
조사 기간: 2020.01.13.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및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 온라인 식료품 구매자
- 온라인 식료품 비구매자
Part 3. 주요 사이트별 이용 행태 비교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