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3

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3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올해도 쇼핑은 쿠팡·네이버쇼핑 중심, 쇼핑 빈도와 금액 비교 (p. 19, 21)
  •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스마일클럽, 멤버십별 가장 유용한 혜택은? (p. 37)
  • 6월 출범한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전망은? 신규 가입 의향 얼마나 될까 (p. 27)

통합 쇼핑 멤버십 출시한 신세계, 쿠팡·네이버 이길 수 있을까

쇼핑도 구독하는 시대, 유통 업계는 멤버십 출혈 경쟁 중입니다. 할인 쿠폰이나 무료 체험 기간 정도의 혜택은 이제 너무 흔해졌죠.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멤버십·스마일클럽과 같은 주요 멤버십은 배송·OTT 및 오프라인 매장 제휴 등 저마다 다양한 혜택을 내놓습니다.

최근 신세계도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출시했습니다.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혜택을 공개했지만, 리포트에 따르면 아직 소비자의 가입 의향은 높지 않은데요. 쿠팡·네이버쇼핑 중심의 온라인 쇼핑 시장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까요? 리포트에서 자세한 온라인 쇼핑 행태와 멤버십별 세부 이용 행태 및 평가를 살펴보세요.

조사 내용: 전반적인 온라인 쇼핑 행태 및 주요 쇼핑 멤버십 세부 이용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만 20~59세 남녀 2,500명 / 2차: 주요 온라인 쇼핑 멤버십을 현재 이용하는 자 900명(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멤버십·스마일클럽 각 300명, 중복 응답 가능)
조사 기간: 
2023년 6월 1일 ~ 6월 5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온라인 쇼핑몰 이용 행태
  2. 온라인 쇼핑 멤버십 이용 행태
  3. 주요 온라인 쇼핑 멤버십별 세부 이용 특성
    –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멤버십·스마일클럽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