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5

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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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점이 궁금하다면 리포트를 읽어 보세요

  • ✅ 쿠팡·네이버쇼핑이 나란히 1·2위, 토스쇼핑은 성장 중입니다
    • 만족도는 쿠팡 > 네이버쇼핑 > 토스쇼핑 > 카카오쇼핑 순으로 높습니다.
    • 알리·테무 이용을 줄인 소비자들은 신뢰도 하락을 주된 이유로 꼽습니다.
  • ✅ 쿠팡은 고빈도·다품목 쇼핑, 토스쇼핑은 소액·단품 구매 중심입니다
    • 네이버쇼핑은 한 번에 구매하는 금액이 가장 큰 채널입니다(평균 6.12만 원).
    • 쿠팡은 주방용품, 네이버쇼핑/토스쇼핑은 패션, 카카오쇼핑은 화장품 구매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 브랜드 자사몰, 대부분 한 번쯤은 이용했지만 최근 구매율은 낮습니다
    • 최근 한 달 내에도 자사몰 쇼핑을 한 사람 중에는 20~40대 여성이 많습니다.
    • “의류는 차별화된 구색, 식료품은 가격과 배송, 화장품은 이벤트/멤버십”,
      카테고리별로 자사몰 구매의 이점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트렌드의 중심이었던 알리·테무의 인기가 사그라들고, 올해는 토스쇼핑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소비자들이 토스 앱을 이용하다가 자연스럽게, 혹은 앱 내 이벤트/프로모션에 이끌려 토스쇼핑을 경험하고 있죠. 쿠팡과 네이버쇼핑의 우위는 여전합니다. 현재 시장에서 쿠팡은 여러 품목을 빈번하게, 네이버는 한 번에 고액으로, 토스쇼핑은 소액/단품으로 구매하는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쇼핑 플랫폼 대신 개별 브랜드 자사몰을 이용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품 카테고리마다 소비자가 자사몰에서 구매하는 이유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패션 의류는 차별화된 제품 구색, 생활용품/식료품은 가격과 배송, 가전/건강용품은 신뢰도와 CS 대응 면에서 자사몰에 이점이 있다고 여겨지죠. 리포트에서 플랫폼별 만족도와 특징, 전반적인 온라인 쇼핑 행태를 포함한 더 자세한 트렌드를 확인하세요.

  • 조사 내용: 전반적인 온라인 쇼핑 경험, 주요 온라인 쇼핑 플랫폼별 이용 행태, 브랜드 자사몰/공식 홈페이지 구매 행태 파악
  • 조사 대상:
    • 1차: 전국 만 15~69세 남녀 2,100명(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할당)
    • 2차: 최근 1개월 내 쿠팡/네이버쇼핑/카카오쇼핑/토스쇼핑 구매 경험자 1,200명(각 300명)
  • 조사 기간: 2025년 3월 17일 ~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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