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5

이런 점이 궁금하다면 리포트를 읽어 보세요
- ✅ 쿠팡·네이버쇼핑이 나란히 1·2위, 토스쇼핑은 성장 중입니다
- 만족도는 쿠팡 > 네이버쇼핑 > 토스쇼핑 > 카카오쇼핑 순으로 높습니다.
- 알리·테무 이용을 줄인 소비자들은 신뢰도 하락을 주된 이유로 꼽습니다.
- ✅ 쿠팡은 고빈도·다품목 쇼핑, 토스쇼핑은 소액·단품 구매 중심입니다
- 네이버쇼핑은 한 번에 구매하는 금액이 가장 큰 채널입니다(평균 6.12만 원).
- 쿠팡은 주방용품, 네이버쇼핑/토스쇼핑은 패션, 카카오쇼핑은 화장품 구매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 브랜드 자사몰, 대부분 한 번쯤은 이용했지만 최근 구매율은 낮습니다
- 최근 한 달 내에도 자사몰 쇼핑을 한 사람 중에는 20~40대 여성이 많습니다.
- “의류는 차별화된 구색, 식료품은 가격과 배송, 화장품은 이벤트/멤버십”,
카테고리별로 자사몰 구매의 이점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토스쇼핑, 온라인 쇼핑을 바꿀까? 쿠팡·네이버, 자사몰까지 트렌드 총정리
지난해 온라인 쇼핑 트렌드의 중심이었던 알리·테무의 인기가 사그라들고, 올해는 토스쇼핑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소비자들이 토스 앱을 이용하다가 자연스럽게, 혹은 앱 내 이벤트/프로모션에 이끌려 토스쇼핑을 경험하고 있죠. 쿠팡과 네이버쇼핑의 우위는 여전합니다. 현재 시장에서 쿠팡은 여러 품목을 빈번하게, 네이버는 한 번에 고액으로, 토스쇼핑은 소액/단품으로 구매하는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쇼핑 플랫폼 대신 개별 브랜드 자사몰을 이용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품 카테고리마다 소비자가 자사몰에서 구매하는 이유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패션 의류는 차별화된 제품 구색, 생활용품/식료품은 가격과 배송, 가전/건강용품은 신뢰도와 CS 대응 면에서 자사몰에 이점이 있다고 여겨지죠. 리포트에서 플랫폼별 만족도와 특징, 전반적인 온라인 쇼핑 행태를 포함한 더 자세한 트렌드를 확인하세요.
- 조사 내용: 전반적인 온라인 쇼핑 경험, 주요 온라인 쇼핑 플랫폼별 이용 행태, 브랜드 자사몰/공식 홈페이지 구매 행태 파악
- 조사 대상:
- 1차: 전국 만 15~69세 남녀 2,100명(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할당)
- 2차: 최근 1개월 내 쿠팡/네이버쇼핑/카카오쇼핑/토스쇼핑 구매 경험자 1,200명(각 300명)
- 조사 기간: 2025년 3월 17일 ~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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