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

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OTT 서비스 이용자 10명 중 구독 지속 유지·해지·재가입 비율은 얼마나 될까 (p.12)
  • 구독료 인하되면 중간 광고 있어도 좋다 vs. 그래도 광고는 싫다, 응답률 비교 (p.32)
  • 넷플릭스·티빙·웨이브 등 주요 OTT의 요금 결제 방식 및 계정 공유 현황 (p.34~37)

출혈 경쟁으로 치닫는 OTT 시장, 소비자 이용 행태와 인식 변화에 주목할 때 

OTT 시장의 출혈 경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주된 원인은 점유율 방어를 위해 저렴한 요금 정책을 어쩔 수 없이 유지하거나 계정 공유를 적극 금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목소리도 들립니다. 이에 시장 1위 넷플릭스가 먼저 저가 광고 요금제 도입 및 계정 공유 단속 조치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칼을 빼든 배경은 주가 회복 및 수익 개선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해석되고 있죠. 

하지만 이미 형성된 소비자 관성을 쉽게 바꾸긴 힘들어 보입니다. 아무리 구독료가 저렴하더라도 광고는 싫다는 인식이 적지 않으며, 가족 외 친구·지인 등과 계정 공유를 하는 행태 또한 이젠 익숙한 경험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를 통해 OTT 시장 트렌드를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사 내용: OTT 서비스 전반적인 이용 현황 및 주요 OTT 서비스별 상세 이용 행태
조사 대상: 
1차: 전국 15~59세 남녀 3,000명 / 2차: OTT 서비스를 현재 1개 이상 이용하고 있는 사람 600명 / 3차: 넷플릭스·티빙·웨이브·쿠팡플레이·디즈니플러스 이용자 각 300명씩
조사 기간: 
2022년 4월 29일 ~ 5월 2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OTT 서비스 브랜드 인식 및 이용 행태
  2. 전반적인 OTT 서비스 이용 행태
  3. 주요 OTT 서비스별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