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생활 정보는 네이버·맛집은 인스타그램, 검색 목적별 중요한 요소는?
- 결과 요약 vs. 이미지 vs. 동영상, 가장 선호하는 검색 결과 형태는?
- 10명 중 3명은 ChatGPT 써봤다, 사용자가 평가한 답변 만족도는?
ChatGPT 등장 1년, 네이버 중심 검색 시장 어떻게 바꿀까
ChatGPT는 등장 1년여 만에 인터넷에서의 정보 탐색 방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대신, 이제 묻기만 하면 1:1 채팅처럼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되었죠. 오픈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벌써 10명 중 3명 이상이 ChatGPT를 직접 사용해 보았고, 답변 만족도도 나쁘지 않습니다. ChatGPT는 네이버 중심 국내 검색 시장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까요?
올해 검색 트렌드 리포트는 전반적인 국내 검색 행태를 정리합니다. 네이버·유튜브 등 검색 기능을 갖춘 다양한 서비스를 조사에 포함하였으며, 특히 ChatGPT의 인지도와 사용 경험률, 만족도 등을 함께 살펴봅니다. 서비스별 이용률은 물론, 선호하는 검색 결과 형태나 미래 검색 기술에 대한 기대 등 소비자의 인식도 담았으니, 현시점의 가장 생생한 검색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이번 리포트를 놓치지 마세요.
조사 내용: 국내 소비자의 전반적인 검색 행태 및 ChatGPT 사용 경험 파악
조사 대상: 전국 만 15~59세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4년 2월 14일 ~ 15일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2014년부터 발간된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는 오픈서베이가 기획하고 쌓는 오리지널 데이터로 데이터스페이스를 활용해 만들어집니다. AI기반 리서치 플랫폼 데이터스페이스는 누구나 리서치를 할 수 있도록 리서치의 허들은 낮추고 데이터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지금 시작해 보세요!
📍데이터스페이스 구독 : AI기반 리서치 플랫폼에서 고객과 사용자에게 무제한 리서치 및 분석
📍소비자 패널 리서치
- 리서치 전문가 서비스 : 리서치 전 과정을 오픈서베이 전문가에게 의뢰
- 셀프 서베이 : 데이터스페이스에서 직접 소비자 패널에게 설문 데이터 수집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