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트렌드 리포트 2023

시니어 트렌드 리포트 2023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시니어의 디지털 친숙도는? 쇼핑·금융 업무 시 온라인 vs. 오프라인 이용 비중 (p. 23, 30)
  • 은행·네이버·유튜브, 시니어가 말하는 필수 앱 Top 5와 사용하기 좋은 앱의 조건 (p. 33)
  • 엔터 업계 떠오르는 큰손, 콘서트·문자 투표·굿즈 구매 등 시니어의 팬덤 활동 경험 (p. 36)

소비 트렌드의 새로운 중심, 5060 시니어 트렌드 총정리

요즘 시장은 5060 시니어 세대에 주목합니다. 시니어는 구매력이 높은 데다, 고령화로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점점 더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죠. 업계를 막론하고 많은 기업이 시니어 맞춤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고, 시니어에게 사용성이 좋은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리포트를 구성했습니다. 리포트는 시니어의 관심사와 가치관부터, 현재 직업 상태와 지출 항목 등 경제 생활 양식, 금융/쇼핑 상황에서의 디지털 친숙도 등 폭넓은 데이터를 다룹니다. 무슨 콘텐츠를 즐겨 보고 팬덤 활동은 어떻게 하는지 등 세부 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시니어 소비자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싶은 분이라면 이번 리포트를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조사 내용: 시니어의 가치관 및 경제 생활·쇼핑 생활·여가 생활 등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만 50~69세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3년 11월 12일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시니어의 관심사 및 가치관
  2. 시니어의 경제 생활
  3. 시니어의 쇼핑 생활
  4. 시니어의 여가 생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