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및 검색 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1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유튜브 주 이용 소셜미디어 4년 연속 1위, 타 서비스와 이용 이유 특별히 다를까 (p.10~11)
- 오디오 중심 소셜미디어 대세? 클럽하우스 현 이용률 및 향후 이용 의향은? (p.10, 22)
- 검색 포털 실시간 검색어 폐지 관련 긍정 인식 34.7%, 연령대별 인식차 있을까 (p.30)
콘텐츠 소비 중심의 소셜미디어 트렌드, 고민해볼 사항은 없나
2021년은 콘텐츠 소비 중심의 소셜미디어 전성기입니다. 국내 1050 남녀 중 주 이용 소셜미디어로 유튜브를 꼽는 비율이 절반에 육박하거든요(49.4%). 소셜미디어 이용 이유 1위에 ‘흥미 위주 콘텐츠 획득’가 꼽히기도 했으며(53.6%), 유튜브·인스타그램·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등 주요 소셜미디어의 콘텐츠/댓글 업로드 경험도 전년 대비 크게 상승했습니다(각 +15.8%P, +6.3%P, 5.3%P).
하지만 정보에 대한 신뢰는 다소 흔들리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정보 관련 지표 중 전년 대비 유일하게 하락한 항목이 바로 ‘정보 신뢰성’이거든요(40.8%▶37.9%). 그중에서도 네이버 블로그의 정보 신뢰성이 크게 하락했습니다(-10.0%P). 공교롭게도 이러한 네이버 블로그는 주 이용률 역시 적지 않게 감소했죠(-3.2%P). 소셜미디어의 핵심 기능이 지인 간 교류에서 콘텐츠 소비로 넘어온 만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정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 포털 트렌드 리포트>는 각 소셜미디어와 검색포털의 이용률 및 이용 이유, 인스타그램 쇼핑탭 이용 경험, 클럽하우스·싸이월드 향후 이용 의향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소셜미디어 및 검색 포털 이용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국내 거주하는 10~50대 남녀 1,000명
조사 기간: 2021.02.19.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및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 전반적인 정보 탐색 이용 행태
-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
- 클럽하우스 관련 인식
- 싸이월드 관련 인식
- 검색 포털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