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맛집·상품·신조어 등 정보 유형에 따른 플랫폼별 이용률 차이 비교하기 (p.16~20)
- 유튜브 1회 접속 시 이용 시간 50.3분으로 가장 높아, 2위 플랫폼 어디일까 (p.22)
- 숏폼 전성시대, 유튜브 쇼츠·인스타 릴스·틱톡 중 시청 경험 가장 많은 곳은? (p.37)
소셜미디어·검색포털 이용 트렌드 분석, 소비자 관점에 맞춰 변화할 때
2000년대는 검색포털의 시대, 2010년대는 소셜미디어의 시대라 말했다면, 2020년대는 어떤 시대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확실한 건 이젠 검색포털과 소셜미디어의 경계가 굉장히 흐려졌다는 겁니다. 2022년의 소비자에게는 유튜브도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는 플랫폼이며, 네이버도 검색 없이 홈 화면에 제공되는 콘텐츠만 소비하는 플랫폼이니까요.
오픈서베이도 소비자 관점에 맞춰 소셜미디어·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구성을 개편했습니다. 이번 리포트는 유튜브·네이버·인스타그램·카카오톡·밴드 등 플랫폼을 정보 탐색과 콘텐츠 소비라는 동일 관점으로 바라봅니다. 이를 통해 각 플랫폼별 이미지 속성·세부 이용 행태·광고 관련 인식 등을 분석합니다. 또한, 최근 떠오르는 숏폼 콘텐츠 관련 인식 및 이용 행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소셜미디어 및 검색포털 이용 트렌드와 숏폼 콘텐츠 이용 경험 등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15~59세 남녀 5,000명 / 2차: 인스타그램·유튜브·틱톡·네이버 밴드·카카오톡·네이버 각 플랫폼별 400명씩 총 2,400명
조사 기간: 2022년 2월 18일 ~ 21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 조사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 정보 탐색 시 플랫폼 이용 행태
- 플랫폼별 세부 이용 행태
- 기타 이슈: 숏폼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