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3

소셜미디어·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3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피드·롱폼·숏폼 중 어떤 콘텐츠를 많이 볼까? 플랫폼별 자주 시청하는 콘텐츠 (p.25)
  • 인플루언서 광고 vs. 맞춤형 광고, 플랫폼별 주의 깊게 보는 광고는? (p.28)
  • 숏폼 채널 1위 지킨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틱톡 이용률은? (p.34)

쇼츠 하루 조회수 300억 시대, 숏폼 플랫폼별 이용 행태 살펴보기

지금을 숏폼의 시대라고 불러도 좋겠습니다. 숏폼 트렌드의 시초인 틱톡은 지난해 소비자 지출액 30억 달러를 달성했고, 유튜브 쇼츠는 하루 조회 수가 300억 회에 달합니다. 작년까지 떠오르는 트렌드였던 숏폼은 1년 사이 더욱 대중화되어, 이제 1559 소비자 10명 중 7명이 접해봤습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전년보다 숏폼 콘텐츠에 더욱 집중한 리포트를 구성했습니다. 리포트에서 틱톡·유튜브 쇼츠·인스타그램 릴스를 중심으로 숏폼 콘텐츠 이용 행태를 확인해보세요. 물론 이외에도 소셜미디어·검색포털 플랫폼별 이미지 속성·이용 상황·광고 관련 인식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트렌드를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사 내용: 소셜미디어·검색포털 플랫폼별 이용 행태 및 숏폼 콘텐츠 이용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15~59세 남녀 5,000명 / 2차: 최근 1주일 내 인스타그램·유튜브·틱톡·네이버 밴드 이용 경험자 1,600명(플랫폼별 400명)
조사 기간: 
2023년 2월 9일 ~ 2월 13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플랫폼 이용 행태
  2. 플랫폼별 세부 이용 행태
  3. 플랫폼별 숏폼 세부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