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트렌드 리포트 2020

1인 가구 트렌드 리포트 2020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1인 가구 식료품 구매, 대형마트·동네슈퍼·편의점 이용 줄고 어디가 늘었나 (p.9)
  • 품질·가격·편리성 외에 가구/소품 구매 시 1인 가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p.21)
  • 1인 가구 5명 중 1명은 반려동물 키운다, 반려동물 위한 월 평균 지출 금액은? (p.25)

1코노미 시대, 1인 가구 트렌드 얼마나 알고 있나요

1인 경제를 뜻하는 ‘1코노미’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19년 이후 1인 가구 비중이 30%를 넘어섰고, 다인 가구의 1인보다 1인 가구의 소비력이 더 높다는 분석도 있거든요(기사). 이는 오픈서베이 1인 가구 트렌드 리포트에도 나타납니다. 사람들은 1인 가구 생활을 하면서 다인 가구 때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고(+4.4%P), 특히 20대 남녀에서 소비 증가가 크다고 답했습니다(각 +33.6%P, 27.0%P).

이러한 1인 가구는 식료품 구매 시 대형마트 외에도 편의점·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며, 가공식품이나 생수/음료·반찬/간편식을 상대적으로 많이 구매합니다. 주방용품·가구/소품 구매 시 고려 요소는 다인 가구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식료품·생활용품·소형 가전은 일부러 소용량/작은 사이즈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1인 가구를 위한 신제품을 기획 중이라면 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오픈서베이 1인 가구 트렌드 리포트>는 생활용품·주방용품·가구 등 구매 행태 및 반려동물을 키우는 행태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사 내용: 1인 가구의 식료품 및 생필품 구매 행태와 라이프스타일 특성 파악
조사 대상: 전국 20-59세1인 가구 또는 다인 가구 1240명
조사 기간: 2020.11.22. ~ 2020.11.23.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식료품 구매 행태
  2. 생활용품/주방용품/소형가전/가구 소품 구매 행태
  3. 반려동물 키우는 행태
  4.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 특성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