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트렌드 리포트 2022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네이버웹툰 주 이용률 72.4%로 압도적 1위, 카카오웹툰 주 이용률은 어떨까 (p.17)
- 유료 결제 경험·월 평균 지출 비용·캐시 충전 방법 등 웹툰 유료 이용 행태는? (p.29)
- 웹툰 실사화 작품 볼 때 사람들은 ‘원작과의 싱크로율’ 얼마나 중요하게 여길까 (p.35)
국내 웹툰 시장은 네이버 중심? 유료 결제 관점으로 보면 다르다
국내 웹툰 시장은 2020년 이미 1조 원을 넘겼을 정도로 큽니다(한국콘텐츠진흥원). 시장을 리드하는 곳은 네이버웹툰입니다. 오픈서베이 웹툰 트렌드 리포트 2022에 따르면 네이버웹툰 주 이용률은 무려 72.4%로 압도적 1위로 나타났거든요. 그럼 국내 웹툰 시장은 네이버웹툰 중심으로만 살펴봐도 되는 걸까요?
데이터를 들여다보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웹툰 사용자 중 여러 곳에서 웹툰을 보는 사용자가 네이버웹툰만 보는 사용자보다 유료 결제에 더 적극적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네이버웹툰을 아예 쓰지 않는 사용자가 월평균 지출 금액이 가장 높고, 작품 선택 시 고려 요소 또한 가장 특징적인 것으로 나타났죠. 주 이용률만으로는 웹툰 서비스 성패를 판단할 수 없는 걸까요? 리포트를 통해 더욱 구체적인 조사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사 내용: 웹툰 서비스 이용 행태 및 웹툰 굿즈·웹툰 실사화 등 이슈에 대한 인식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15~49세 남녀 2,500명 / 2차: 최근 1주일 내 웹툰 이용 경험자 1,000명
조사 기간: 2022년 7월 2일 ~ 7월 4일
목차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 조사 설계
-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 웹툰 이용 서비스
- 웹툰 이용 행태
- 기타 이슈
– 웹툰 굿즈, 웹툰/웹소설 실사화, 간접광고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