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경험 개선을 위한 HR 담당자의 필수 설문조사는?

누가 읽으면 도움이 되나요?
- 데이터 기반으로 좋은 조직문화를 만들고 싶을 때
- 구성원 의견을 효율적으로 듣고 분석하고 싶을 때
- 스타트업의 조직문화를 새로 만들어 나가야 할 때
데이터 기반의 직원 경험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HR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하지만 시작을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사실 HR 담당자의 업무에서 이미 데이터는 계속해서 쌓이고 있습니다. 퇴사율·채용 전환율·근속연수 같은 ‘행동 데이터(운영 데이터)’가 대표적이죠. 여기서 더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듣는 것도 인사 관리에 꼭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 좋은 방법입니다.
직원의 의견을 수집하는 방법에는 1:1 인터뷰, 설문조사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직원의 의견을 물어보면 행동 데이터에 나타나지 않는 ‘행동의 이유(why)’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작년 대비 직원 퇴사율이 높아졌다면 직무에 대한 만족도나 최근 업무량 등에 대한 직원들의 생각을 인터뷰나 설문을 통해 물어봐서 퇴사율 증가 이유를 파악하는 거죠.
그중에서도 설문조사는 직원 경험(Employee eXperience, EX)을 쉽고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1 인터뷰를 통해 직원의 의견을 직접 묻고 들어보는 것도 필요하지만, 익명성이 보장되어 있다고 느끼기 어려워 솔직한 피드백을 듣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많은 직원을 대상으로 자주 진행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매우 많이 들고요.
또한, 설문조사를 자주 하는 기업의 직원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 대비 전반적인 만족도와 직무 몰입도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오픈서베이에서 대한민국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직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자주 하는 회사일수록 재직 중인 회사를 동종업계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eNPS)이 더 높은 걸 알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조직 관련 핵심 요인들에 대한 긍정응답률도 설문조사를 자주 하는 기업이 더 높습니다.

자주 묻는 것만큼 언제, 무엇을, 어떻게 묻는지도 설문조사의 핵심이에요. 직원 경험은 채용 지원부터 퇴사 이후까지 이어집니다. 때문에 채용 지원 ▶️ 온보딩 ▶️ 직무 강화 ▶️ 리텐션 ▶️ 퇴사에 이르기까지 각 직원 생애주기별로도 만족도를 트래킹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직원 경험 데이터 수집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설문조사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아래 HR 담당자를 위한 EX 플렝북을 통해 직원 생애주기별로 할 수 있는 설문조사가 무엇인지 알아가세요. 또한 우리 기업에 맞는 EX 프로그램을 직접 계획할 수 있는 조사 플래닝 템플릿도 내려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요
- 우리 조직에 맞는 EX 프로그램을 설계하려면 어떻게 플래닝 계획을 짜야할까?
- 직원 생애주기별 단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설문조사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 채용, 온보딩, 퇴사 시점에 묻는 설문조사에는 어떤 문항을 포함해야 할까?
목차
Part 1. EX 프로그램 소개
Part 2. 우리 조직만의 직원 경험 관리 여정 플래닝
Part 3. 직원 생애주기별 예시 설문
오픈서베이 피드백 마케팅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