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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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0

‘아름다움’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진하고 화려한 메이크업을 아름답게 여기는 시대가 저물고 있습니다. 이제 여성들은 ‘꾸밈’의 필요에 문제를 제기하고, 내 피부 고민에 맞는 자연스러운 화장을 선호합니다. 그래서일까요? 2019년의 2040 여성들은 화장품을 구매할 때 피부 고민에 맞는 제품, 화장품 성분, 발림성·흡수력 등 사용감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각 57.8%, 44.4%, 42.5%)

특히, 화장품 성분에 대한 관심도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24세 여성 응답자는 “화해 앱을 알게 된 이후로 성분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라고 합니다. 실제로 2040 여성 10명 중 7명은 ‘화장품 구매 시 성분을 중요하게 고려’하며, 4명은 ‘화장품 구매 전 성분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각 70.0%, 42.5%)

온라인, 중소 브랜드의 강세가 이어집니다

원 브랜드샵을 통한 뷰티 제품 구매율은 지난해에 이어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드럭스토어와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매율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2030 여성을 중심으로 사용해본 적 없는 뷰티 제품도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구매해봤다는 응답이 늘었습니다. (39.3%, +2.3%p)

뷰티 제품의 온라인 채널 성장을 이야기할 때, 중소 브랜드의 강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온라인 채널에서 중소기업 뷰티 제품을 구매해본 적 있다는 비율은 지난 3년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51.3% ▶ 54.2% ▶ 59.9%) 이러한 트렌드는 오히려 연령대가 낮을수록 두드러진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20대: 69.0%, 30대: 60.3%, 40대: 49.8%)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0>는 위 내용뿐만 아니라 20~40대 여성의 기초·색조·기타 뷰티 제품 이용 행태, 시코르와 세포라의 만족도 및 방문율, 뷰티 정보 탐색 채널에 대한 인식 및 이용 행태를 담고 있습니다.

  • 로션 덜 쓰고 크림·에센스 더 쓴다던데, 스킨케어 트렌드는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p.8)
  • 새롭게 등장한 뷰티 편집숍 시코르와 세포라, 만족도와 방문율은 어떻게 될까? (p.25)
  • 뷰티 기기 신제품 컨셉을 기획 중인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제품은 무엇일까? (p.16)
  • 올리브영 입점을 고려 중인데, 2030 여성은 올리브영을 얼마나 자주 방문할까? (p.24)

조사 내용: 국내 여성 뷰티 트렌드 분석
조사 대상: 국내 거주하는 20~40대 여성 1,500명
조사 기간: 2020.01.03.

뷰티 트렌드 리포트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여성 뷰티 제품 트렌드

  1. 기초 제품 트렌드
  2. 색조 제품 트렌드
  3. 기타 제품 트렌드

Part 3. 여성 뷰티 제품 구매 행태

  1. 뷰티 제품 구매 트렌드
  2. 뷰티 제품 정보 탐색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