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말고 기회 없나? 남성 헤어 시장 ‘남성용 트리트먼트’ 주목할 때

Posted by

탈모 말고 기회 없나? 남성 헤어 시장 ‘남성용 트리트먼트’ 주목할 때

남성 헤어 특성에 알맞은 트리트먼트 필요

남성 헤어 시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카테고리 중 하나가 바로 탈모 관리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탈모 이외에도 남성 전용 트리트먼트 시장 기회에 주목해봐도 좋겠습니다. 남성은 여성과 달리 평소에 왁스 등 제품을 발라서 헤어 스타일링을 하는 편인데요. 오픈서베이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에 따르면, 남성들은 남성 두피 및 모발 특성을 고려한 전용 트리트먼트 제품에 대한 니즈가 있던 겁니다.

실제로 20~50대 남성들은 남성 전용 필요 제품 TOP 3로 탈모 기능 및 일반 샴푸, 왁스, 탈모 기능 및 일반 트리트먼트를 꼽았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헤어 제품인 샴푸·왁스에 이어 트리트먼트가 3순위에 이름을 올린 겁니다. 이어서 남성 전용 제품이 필요한 이유를 물어보니 남성의 두피 특징/상태가 여성과 다를 것 같아서(41.4%), 남성의 모발 상태가 여성과 다를 것 같아서(37.8%)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남성 전용 헤어 제품 필요 이유 및 필요 제품 (출처.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주요 잠재 고객, 스타일링 제품 사용 많은 20~30대

그럼 남성 전용 트리트먼트 시장 기회가 가장 큰 연령대는 어떻게 될까요? 리포트에 따르면 20~30대 젊은 남성인 것으로 보입니다. 20~30대 젊은 남성을 중심으로 스타일링 제품과 트리트먼트 제품의 이용 패턴이 유사하게 나타나며, 푸석해진 모발을 관리하기 위해 트리트먼트를 사용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타난 겁니다.

다시 말해 20~30대 남성들은 평소 왁스·스프레이 등 헤어 스타일링 제품을 평소에 자주 사용하면서 푸석해지는 모발을 관리하기 위해 트리트먼트·린스/컨디셔너 등 제품을 많이 이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30 남성의 스타일링·트리트먼트 주 1회 이상 이용률 (출처.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반면, 현재 남성 전용 트리트먼트를 이용하는 비중은 적은 편입니다. 왁스·헤어젤·스프레이 등 스타일링 제품은 남성 전용 제품 이용률이 최대 70% 이상인데, 린스/컨디셔너·트리트먼트는 남성 전용으로 이용하는 비율이 30%를 채 넘기지 못합니다. 이에 남성용 린스/컨디셔너·트리트먼트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겁니다.

각 헤어 제품의 남성 전용 제품 이용률 (출처.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남성 트리트먼트, 여성 클렌징만큼 중요한 영역

남성 헤어 스타일링은 여성의 화장만큼이나 중요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이 화장 후 깨끗한 피부를 위해 클렌징을 하는 것처럼, 남성은 헤어 스타일링 후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해 모발을 관리하는 거죠. 더군다나 남성 10명 중 4명은 평소 스타일링 제품을 바를 정도로 헤어 스타일링 시장 규모는 큽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 남성 전용 트리트먼트 개발 및 맞춤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해 보이는 이유입니다.

한편, 화장품은 남성의 피부 고민이 다양해지면서 남성용 제품보다 여성용 혹은 젠더리스 제품을 선호하기 시작했는데, 헤어 제품은 여성 모발 관리에 더욱 맞춰진 제품이나 가족용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성의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수록 헤어 스타일링을 신경 쓰는 남성도 늘어날 겁니다. 남성에 알맞은 차별화된 헤어 제품에 대한 시장 기회도 더욱 많이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남성의 스타일링·트리트먼트 제품 이용 현황 전체 이미지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에 대해 더 알아보기

최근 남성 뷰티 시장은 1조 4,000억 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급변하는 남성 뷰티 시장 트렌드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오픈서베이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는 최소 150만 원부터 시작해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부담 없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최소 1개 카테고리 리포트 구매 시 남성 뷰티 시장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오버뷰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또한, 오픈서베이는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 출시와 함께 리포트에 담겨있는 각종 흥미로운 데이터를 활용해서 아티클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리포트 구매에 앞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를 좀 더 살펴보고 싶을 경우, 총 4회 발행된 블로그 아티클을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① 남성들의 화장품 이용 빈도 및 사용행태 아티클
② 남성 스킨케어 구매 시 신규 브랜드/신제품 수용도 아티클
③ 남성의 수염 관리 및 면도기 이용 관련 아티클
④ 남성 헤어 세정·스타일링 및 탈모 관리 관련 아티클

풀버전 소개서 및 예시 리포트 다운로드 안내

지금까지 오픈서베이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리포트에 대해 좀 더 궁금해지셨거나 구매를 희망하는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 예시 보고서가 포함된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소개서를 다운로드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