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뷰티 소비자, 스킨케어 구매 시 브랜드 영향력 낮다

Posted by

남성 뷰티 소비자, 스킨케어 구매 시 브랜드 영향력 낮다

본 글은 오픈서베이가 2020년 남성 뷰티 시장 최신 트렌드를 종합해서 출시한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 보도자료를 활용해 작성한 글입니다.

남성 스킨케어, 연령대 낮을수록 브랜드 영향력 낮아진다

남성은 화장품 구매 시 브랜드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픈서베이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에 따르면, 남성 뷰티 소비자는 미리 브랜드를 정해두고 그 안에서 제품을 고르기보다 브랜드 상관없이 구매할 제품을 선택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특히, 스킨케어 카테고리의 경우 연령대가 낮을수록 브랜드 상관없이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실제로 20대 남성은 40% 이상이 브랜드 상관없이 제품을 선택해서 구매하는 반면, 40~50대는 브랜드 상관없이 구매하는 비율이 30%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남성 스킨케어 카테고리는 연령대가 낮을수록 브랜드 영향력이 낮게 나타나는 겁니다.

남성 스킨케어 구매 시 브랜드 영향력 (출처.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10명 중 8명, 스킨케어 신규 브랜드·신제품 진입장벽 없다

스킨케어 제품 구매 시 고려 요인 조사 결과에도 브랜드는 주요 고려 요인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남성 뷰티 소비자가 스킨케어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TOP 3는 효능 및 효과가 좋은지, 내 피부에 잘 맞는지, 피부에 자극이 적은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킨케어 구매 시 ‘평소 선호하는 브랜드’인지를 고려한다는 비율은 단 6.9%에 그쳤습니다.

남성 스킨케어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소 (출처.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이에 따라 남성의 신규 브랜드 및 신제품에 대한 수용도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화장품을 직접 구매하는 남성 10명 중 8명이 신규 브랜드 및 신제품에 대한 진입장벽이 없다고 응답했거든요. 신규 브랜드 및 신제품 구매 상황을 살펴보니 온라인 카페나 블로그 및 광고를 통하기보다는 친구, 지인, 매장 점원의 추천을 통해서 구매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킨케어 신규 브랜드/신제품 수용도 및 주요 구매 상황 (출처.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쉽게 각인될만한 네이밍·브랜드 정체성 고민 필요

하지만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를 총괄한 오픈서베이 신주연 이사의 분석에 따르면, 브랜드 영향력이 낮게 나타나는 현상 해석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 뷰티 소비자에서 브랜드 영향력이 낮은 이유는 다양한 브랜드에 대한 열린 태도라기보다는 각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정인지 수준이 높지 않은 것에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에 신주연 이사는 남성 뷰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지금이야말로 남성들에 쉽게 각인될 수 있는 네이밍이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분석합니다.

또한, 신주연 이사는 선크림·에센스·올인원 제품은 스킨·로션·폼클렌저에 이어서 남성들의 현 사용량이 많고 향후 사용 의향도 높아 앞으로의 성장이 특히 기대되는 카테고리라고 지적합니다. 그럴수록 남성 뷰티 소비자의 기억에 쉽게 남을 수 있는 제품 효능 및 효과, 네이밍, 패키지 디자인 등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춰서 성장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성 뷰티 소비자의 신규 브랜드 및 신제품 수용도 전체 이미지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에 대해 더 알아보기

최근 남성 뷰티 시장은 1조 4,000억 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급변하는 남성 뷰티 시장 트렌드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오픈서베이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는 최소 150만 원부터 시작해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부담 없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최소 1개 카테고리 리포트 구매 시 남성 뷰티 시장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오버뷰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또한, 오픈서베이는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 출시와 함께 리포트에 담겨있는 각종 흥미로운 데이터를 활용해서 아티클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리포트 구매에 앞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를 좀 더 살펴보고 싶을 경우, 총 4회 발행된 블로그 아티클을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① 남성들의 화장품 이용 빈도 및 사용행태 아티클
② 남성 스킨케어 구매 시 신규 브랜드/신제품 수용도 아티클
③ 남성의 수염 관리 및 면도기 이용 관련 아티클
④ 남성 헤어 세정·스타일링 및 탈모 관리 관련 아티클

풀버전 소개서 및 예시 리포트 다운로드 안내

지금까지 오픈서베이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리포트에 대해 좀 더 궁금해지셨거나 구매를 희망하는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 예시 보고서가 포함된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소개서를 다운로드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