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피드백 폼꾸미기 대회 이벤트 수상작 발표

2023 피드백 폼꾸미기 대회 이벤트 수상작 발표

*고객 경험관리 툴 피드백은 2024년 4월 8일 서비스 종료됩니다. 이후에는 오픈서베이가 새롭게 출시한 리서치&경험관리 플랫폼 데이터스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피드백 폼꾸미기 대회 이벤트 소개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폰꾸(폰꾸미기)’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최근에는 ‘폼꾸’라는 용어도 쓰입니다. 폼꾸는 폼꾸미기의 줄임말로 ‘폼 설문을 심미성 좋게 꾸미고 만드는 것’을 의미해요. ‘폼꾸’가 등장하게 된 배경이 이렇습니다. 기업/브랜드의 CX(고객 경험) 관리가 중요해지면서 자사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려는 니즈가 늘어났고, 자사 고객 대상으로 진행되는 설문 역시 고객과 기업/브랜드의 접점이기 때문에 더 좋은 응답 경험과 브랜드 특성을 담은 설문을 제작하고 싶은 수요도 커지면서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과거보다 설문 안에서 CI(corporate identity)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 고객들이 훨씬 더 많아지면서, 기업들도 CX를 고려해 설문에서도 브랜드다움을 표현하려는 추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할 때 설문 응답 환경의 심미성과 설문에 담긴 우리 브랜드다움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설문 응답 경험이 설문을 주관한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제대로된 경험관리를 위해서는 모든 기업과 브랜드가 ‘폼꾸’를 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오픈서베이 피드백 팀은 고객들이 피드백을 통해 만드는 멋진 폼을 더 널리 알리고 싶어서 ‘폼꾸미기 대회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2023년 5월 8일 ~ 19일까지 약 2주간 피드백 서비스를 이용해 직접 폼꾸를 해보는 이벤트입니다. 이에 다양한 기업의 CX팀, 세일즈팀, 데이터 분석팀 실무자가 이벤트에 참여했습니다.

수상작 발표

심사는 2단계에 걸쳐서 진행됐습니다. 먼저 피드백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피드백 팀에서 전체 출품작을 대상으로 1차 심사를 진행해서 4개의 수상 후보를 선발했습니다. 이후 오픈서베이 내부 구성원(오니언)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해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선정했습니다.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최종적으로 최우수상, 우수상을 수상한 4팀을 소개합니다.

최우수상: 패스트파이브 공유오피스본부 운영팀 – 멤버 만족도 조사

최우수상은 패스트파이브 공유오피스본부 운영 팀이 수상했습니다. 🥳

브랜드 컬러와 설문 컬러 테마를 잘 매칭하여 브랜드 고유한 분위기를 적극적으로 전달했어요. 여러 번 반복되는 척도형 문항에 깔끔하게 항목을 가운데 정렬하고, 보기 라벨에 이모티콘을 삽입한 것도 깔끔함이 돋보입니다. 동시에 질문 내용에 따른 적절한 문항 유형과 로직을 활용한 점도 눈에 띄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문항마다 ‘응답자 진입 로직’ ‘파이핑 기능’을 잘 적용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통일감 있고 밝은 톤앤매너를 유지하면서, 응답자 입장을 고려해 글꼴 서식 기능으로 가독성을 높인 점 그리고 문항 로직 기능으로 매끄러운 설문 흐름을 구성한 점이 많은 오니언의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패스트파이브 팀에서 남긴 피드백 이용 후기 및 수상 소감입니다.

좋은 이벤트 기획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내부적으로 NPS조사가 아닌 다른 타입의 설문조사를 진행해 볼까 등등의 고민이 많았거든요.

패스트파이브는 멤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때 많은 부분을 신경 쓰는데요, 그중 하나가 ‘패스트파이브의 톤앤매너를 유지하는 것’ 입니다. 패스트파이브의 톤앤매너를 유지한 설문을 제작할 수 있을까 해서 도전해 봤습니다!

만드는 과정도 어렵지 않았고, 결과물도 너무 무겁지 않게, 우리스럽게 나온 것 같아 만족스러워요. 문항 유형이나 선택지가 다양한 것도 좋았습니다. 직접 문항을 제작할 수 있고 다양한 테마 및 컬러로 꾸미기까지 가능한 피드백 툴이 있어서 앞으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수상: 일화 식품사업본부 – 신제품 개발 관능 평가 설문 (1 of 3)

첫번째 우수상은 일화 식품사업본부가 차지했습니다. 신제품 개발에 활용되는 관능 평가용 설문을 만들어주셨어요.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필요한 동의를 피드백에서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는 ‘개인정보’ 문항 유형을 통해 잘 구현했어요. 또한 설문 마지막 완료 페이지에는 리다이렉션 링크를 삽입함으로써 설문 응답자가 자사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했어요.

일화 식품사업본부 팀에서 피드백을 이용하면서 남긴 코멘트 및 수상 소감입니다.

설문을 혼자서 직접 만들어 본 것은 사실상 처음이었는데 쉽고 직관적이게 만들 수 있어서 좋았어요!!

관능평가 할 때 이렇게 멋진 폼을 이용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다면 더 맛있고 훌륭한 신제품 개발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너무 잘 만들어져 있는 폼이라 구글이나 네이버랑 비교가 안 될 만큼 예쁘고 간편해서 많은 회사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수상: 스마일샤크 – 기술 상담 사전 설문 (2 of 3)

스마일샤크는 설문에 기술 관련 상담 전, 맞춤형 컨설팅을 위해 고객 특성 및 상담이 필요한 서비스 유형을 파악하는 B2B 기업 세일즈 목적의 설문 내용을 담았어요.

컬러 테마를 브랜드 색상과 어울리게 설정하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동일한 컬러로 매칭하여 ‘우리 브랜드다움’을 전달한 점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시작 페이지와 완료 페이지에 각각 다른 이미지를 제작하여 삽입함으로써 더욱 전문적으로 만들어진 설문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마지막 완료 페이지에서 리다이렉션 링크 삽입도 적극 활용했어요.

스마일샤크에서 이벤트 수상 소감과 평소 잘 활용했던 기능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셨어요.

여러 폼들을 이리저리 떠돌다가 정착하게 된 피드백.. 너무 편리해서 여기저기 추천하고 다니던 저였는데 수상하다니 너무 감격스럽고 기쁘네요 🙂

평소에 설문조사를 할 일이 많은데 여러 설문 툴 중에 피드백이 제일 사용성이 좋고 편리해서 피드백을 알게 된 이후로 오직 피드백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문 제작자의 입장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팀원 초대를 통해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여러 팀이 협업을 하는 경우에 설문 문항이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 번거롭게 설문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고 다시 수정하는 프로세스가 단축되어서 효율적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피드백 팀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어요! 피드백 오류로 문의를 몇 번 했었는데 기술 지원을 통해 신속하게 해결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우수상: 마크애니 마케팅팀- 화면보안 솔루션 설문 (3 of 3)

마크애니 마케팅팀은 고객에게 서비스 이용 현황을 묻는 설문을 제작해 주셨어요.

설문 시작과 끝 앞뒤로 동일한 그림체의 일러스트 이미지를 배치하여 브랜드 특성을 강조합니다. 문항과 보기에 들어가는 내용마다 적절한 이모티콘을 삽입해 주목도를 높인 점도 특정적이에요. 객관식/주관식/개인정보 유형 등 다양한 문항 유형을 활용함과 동시에 특히, ‘보기 무작위 정렬’을 보기 순서 효과 통제가 필요한 문항에만 선택적으로 적용한 점도 노련함이 엿보여요.

마크애니 마케팅팀에서는 이벤트 참여 및 수상 소감과 함께, 실제로 피드백 폼으로 응답 수집까지 경험한 후기를 남겨주셨어요.

멋진 피드백 설문 폼 덕분에 목표한 설문을 금방 수집했습니다. 구글 폼보다 훨씬 응답률이 높아서 놀랐습니다. 설문 응답 폼이 깔끔하니 구글폼으로 했을 때보다 확실히 수집이 잘되네요. 피드백 최곱니다.

로직 설정이 가능해서 촘촘한 설문을 만들 수 있고요. 확실히 시장조사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서 만든 툴이라 그런지 설문 만들 때 디테일이 있고 설문폼 만드는 맛(재미?)이 있습니다. 멋진 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폼꾸미기 포인트

많은 팀이 공통적으로 잘 활용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폼꾸미기’ 팁 3가지를 정리해 보았어요.

1) 우리 브랜드다움 담기

피드백에서는 설문 처음과 마지막 페이지에 ‘로고’와 원하는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는 영역이 존재합니다. 로고를 보여줌으로써 설문을 주관하는 기업에 대한 인상을 남기고, 커스텀 이미지를 삽입하여 설문 주제를 직관적으로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테마 컬러’를 통해 원하는 색을 선택할 수 있어요. 우리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응답 환경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설문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자사 고객센터, 홈페이지 등 원하는 리다이렉션 링크를 달아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도 놓치지 마세요.

2) 가독성 높이기

응답자들이 설문 문항과 보기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게끔 가독성을 높일 수 있어요. 먼저 글 내용과 적합한 이모티콘 삽입은 응답자가 글에 담긴 의도를 쉽게 알아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텍스트 자체로도 ‘텍스트 정렬’과 ‘텍스트 색상 및 크기 조절’ 기능을 통해 강조할 수 있어요. 전달하려는 내용 측면에서 강조되어야 하거나, 주의를 덜 쏟아도 괜찮은 부분에 있어 강약 조절이 가능합니다.

3) 다양한 문항 유형과 로직 기능 활용하기

피드백에서는 총 6가지 문항 유형(객관식, 주관식, 평가형, 별점 평가형, NPS, 개인정보)을 제공합니다. 설문 응답자에게 질문하려는 내용과 가장 알맞은 문항 유형을 선택할 수 있어요. 특히나 ‘개인정보’ 문항 유형이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설문 안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해야 할 때 합법적으로 수집되고, 관리되고, 파기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요. 문항 진입 로직은 GUI 방식이라서 비전문가라도 쉽게 마우스 클릭만으로 원하는 로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

정주하 Julie

오픈서베이 클라이언트 석세스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