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은 왜 오픈서베이 패널이라면 더 신뢰할 수 있다고 말할까요?

고객들은 왜 오픈서베이 패널이라면 더 신뢰할 수 있다고 말할까요?

모바일 네이티브 시대에 접어든 지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이제 과거와 달리 모바일 패널 조사에 의구심을 갖는 기업은 매우 적습니다. 오픈서베이와 조사를 한 뒤 빠른 응답 속도와 신뢰할 수 있는 높은 응답 퀄리티에 만족한 고객이 많아진 덕입니다. 이러한 고객들은 그 배경에 높은 수준의 패널 관리 시스템과 노하우가 있다는 데 깊이 공감합니다.

그럼 오픈서베이는 신뢰할 수 있는 응답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모바일 패널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리하고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오픈서베이의 패널 차별점, 패널 관리 시스템 및 노하우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픈서베이 패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었거나 패널 구축 및 관리 방법이 궁금하셨다면 아티클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오픈서베이 패널은 적극적인 참여 의지가 있습니다

1) 설문 응답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패널

오픈서베이 패널은 설문 응답 수집 앱 오베이를 설치한 뒤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공하길 원하는 집단입니다. 통신사·포인트·커뮤니티 앱 등 데이터 제공 자체가 목적이 아닌 응답자 집단과 다르게, 정보 수집에 동의하며 의도적이고 주도적으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패널의 의지는 빠른 응답 수집 속도와 높은 데이터 퀄리티로 이어집니다.

오픈서베이 패널 소개서 (p. 8)

2) 사용 경험에 만족하고 응답에 성실히 참여하는 패널

이러한 오픈서베이 패널은 주로 신뢰할 수 있는 가족·친구 등 지인의 추천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패널 대상으로 가입 경로를 물어보니, 가족·친구 등 지인 소개를 통한 유입이 가장 많았습니다(50.3%). 광고 등으로 리워드나 현금성 보장을 바라고 유입된 게 아니라는 겁니다. 덕분에 패널 대다수는 오베이 앱 사용 경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을 느끼고 있으며(92%), 대부분 성실하게 설문 응답에 참여합니다(94.8%).

오픈서베이 패널 소개서 (p. 19)

정교하고 엄격한 시스템으로 패널을 관리합니다

1) 엄격하게 관리되는 패널 자격 획득 과정

오픈서베이 패널은 엄격한 시스템으로 관리됩니다. 누구나 오베이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설문 참여 기회는 아무에게나 주어지지 않습니다.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 본인 인증, 프로필 설문 응답 과정을 거쳐서 패널 자격 획득하게 됩니다. 이후 주기적인 프로필 업데이트와 설문 응답 값 분석을 통해 불성실 응답을 한 패널로 분류되면 경고 후 탈퇴 조치를 합니다. 또한, 1년간 미접속 시 휴면 회원으로 처리되어 패널 자격이 상실됩니다.

오픈서베이 패널 소개서 (p. 10)

2)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패널 프로필

패널 프로필 업데이트 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성·연령·직업 등 기본 프로필은 정기적으로 프로필 설문을 새로 보내서 상시 업데이트합니다. 이외 가족 수·직장 규모·운전 여부 등 가정 및 직장 등 관련 프로필은 매 분기 1회씩 업데이트합니다. 학생인 경우 재학 상태나 계열 및 학년 등 정보를 매 반기 1회씩 업데이트합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패널 프로필은 특정 조건의 응답자를 빠르게 찾기 위한 타기팅 시스템에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지난 6개월간 온라인에서 신발을 구매한 20~40대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면, 프로필 정보를 기반으로 20~40대 남녀에게만 스크리닝 설문을 보냅니다. 스크리닝 단계부터 패널은 본인과 관련성 있는 설문을 받기 때문에 참여도가 높고, 덕분에 오픈서베이는 조건에 부합하는 응답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패널 소개서 (p. 11)

3) 내부 고유 알고리즘을 활용한 부정 패널 관리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프로필 정보는 부정 패널을 분류하는 근거 데이터로도 활용됩니다. 엄격한 기준에 따라 프로필 정보를 분석해서 불성실/부정 패널을 별도로 분리 및 관리하며, 내부 고유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설문 응답 데이터를 검증해서 불성실 응답자를 걸러냅니다. 예를 들어 응답 소요 시간, 평가형 문항 표준 편차, 주관식 답변 길이 등이 불성실 패널 스코어링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오픈서베이 패널 소개서 (p. 12)

10년 이상의 노하우로 모바일 패널을 운영합니다

1) 리서치 오퍼레이션 전문 Mobile Panel Expert 팀 별도 운영

오픈서베이는 2012년부터 국내 최초로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픈서베이 팀은 10년 이상의 모바일 패널 오퍼레이션 노하우를 기반으로 패널과 커뮤니케이션합니다. 온오프라인 정성 및 미션조사 시 명확하고 상세한 운영 가이드를 바탕으로 패널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조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량조사에 있어서도 모바일 패널의 응답 경험을 고려해서 문항 설계를 합니다.

오픈서베이 패널 소개서 (p. 13)

2) 프로덕트를 활용한 세심한 패널 커뮤니케이션

오픈서베이는 리서치 전 과정을 자체 개발한 프로덕트를 활용해서 진행합니다. 이는 패널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체 개발해서 운영하는 설문 참여 앱 오베이를 매개로 참가자 모집, 선정 공지, 안내 퀴즈, 사진 인증 등 과정을 패널 친화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합니다. 덕분에 꼼꼼한 안내가 필요한 조사나 참여 난이도가 높은 조사도 오응답이나 중도 탈락을 최소화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패널 소개서 (p. 14)

🤔 오픈서베이 패널 관련 FAQ

Q. 리서치 패널을 신뢰할 수 있을까요?

오픈서베이의 패널은 정보 수집에 동의하며 주도적으로 본인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수집과 목적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다른 목적을 가지고 모인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유도할 때 체리피커가 나타날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Q. 보상을 더 많이 받기 위해 대충 응답하지 않을까요?

오픈서베이는 보상에 대한 학습이나 불성실 패널을 막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별개로, 오히려 적절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 좋지 못한 경험을 주게 되어 불성실한 응답으로 이어집니다. 오픈서베이는 설문의 길이나 난이도에 따라 충분한 보상을 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패널의 주관식 응답이나 사진 응답은 얼마나 성실한가요?

질문과 주제가 얼마나 패널과 연관 있는지에 따라 답변의 길이나 성실도가 달라집니다. 이를 위해 응답하기 적절한 패널을 리크루팅 합니다.

Q. 오픈서베이의 모바일 패널을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나요?

FGD/IDI, UT, 미션 조사 등 대면 혹은 비대면으로 오픈서베이 패널을 만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시사회나 갱서베이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오픈서베이 패널 더 알아보기

본 아티클은 오픈서베이의 패널 소개서를 활용해서 제작했습니다. 오픈서베이 패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오픈서베이 패널 입으로 직접 들어보는 응답 경험 관련 인터뷰 영상, 패널 소개서 다운로드 링크, 이외 다양한 패널 관련 정보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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