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폼에는 없는 전문적인 서베이 툴의 필수 조건 3가지

구글폼에는 없는 전문적인 서베이 툴의 필수 조건 3가지

Q: 설문조사, 구글폼말고 뭘 써야 하나요?
A: 좋은 서베이 툴의 조건을 따져보고 결정하세요!

지난 글에서 구글폼으로 소비자 조사를 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 4가지를 살펴봤어요. 구글폼은 간단한 설문을 만들기에는 유용하지만, 설문을 정교하게 짜기 어렵고 데이터 분석에도 한계가 있는 등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활용할 데이터를 얻기에는 아쉬움이 많았죠.

그럼 어떤 서베이 툴을 사용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오픈서베이를 예로 들어 소비자 조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베이 툴이 꼭 갖춰야 할 요건을 살펴봅니다.

1. 필요에 따라 전문적인 설문 설계도 가능해야 해요

묻고 싶은 것이 구체적일수록 설문은 더 정교해야 해요. 응답이 나뉘는 여러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전문적인 서베이 툴이 다양한 유형의 문항 로직을 제공해요.

그런데 구글폼이 제공하는 로직은 답변에 따라 섹션 이동하기 뿐이에요. 꼭 필요한 기능이지만 역시 기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가 많죠. 원하는 설문 구조를 모두 구현할 수 있으려면 더 많은 로직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오픈서베이에서는 문항 진입 로직과 보기 파이핑 기능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편입니다.

(1) 문항 진입 로직

문항 진입 로직은 쉽게 말해 해당 문항에 어떤 응답자를 진입시킬지 명령하는 방법이에요. 물론 특정 응답자만 뺄 수도 있고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한 설문 안에서 특정 조건의 응답자만 따로 모아 더 구체적으로 물어볼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다음처럼요.

  • 3번 문항에서는 1번 보기, 4번 문항에서는 2번 보기를 선택한 사람만 불러오기
  • 3번 문항에서 1번 보기를 선택한 사람은 빼고 나머지 모두를 불러오기
  • 3번 문항에서 1~3번 중 하나를 선택한 사람을 불러오기

(2) 보기 파이핑 기능

보기 파이핑은 이전 문항에서 선택한 보기만 골라내 제시하는 기능이에요. 선택지를 줄여가며 거듭 질문할 수 있죠. 그래서 보기 파이핑은 특히 인지 > 이용 경험 > 최근 이용 경험의 순으로 브랜드 퍼널을 그려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 물을 수 있죠.

  • 브랜드 A~Z 중 알고 있는 브랜드를 모두 골라주세요.
  • 그중 한 번이라도 직접 구매해본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 그중 최근 한 달 이내 구매해본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보기 파이핑 기능을 활용하면 브랜드 퍼널 분석을 할 수 있어요. (오픈서베이 MZ세대 패션앱 트렌드 리포트 2022 (p.13))

보기 파이핑은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여줄 수도 있어요. 앞선 응답으로 다음 보기를 제한할 수 있어서, 응답자가 단순 실수나 착각 등으로 모순적인 답을 할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위 예시에서 인지 브랜드와 구매 브랜드를 각각 다른 문항으로 물어보면, 누군가는 인지 브랜드로는 선택하지 않았는데 구매해본 적은 있다고 할 수도 있어요. 실제로 보기 파이핑을 하지 않을 때 종종 일어나는 일이랍니다.

(3) 문항 유형도 다양하게, 순위형·척도형·사진까지

이외에도 서베이 툴이 다양한 문항 유형을 제공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예를 들어 오픈서베이는 객관식, 주관식은 물론이고 순위형·척도형으로도 물을 수 있어요. 사진 응답도 받을 수 있어서, 제품을 설치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달라거나 온라인 쇼핑몰 장바구니를 캡처해 보여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답니다. 결과는 문항 유형에 맞게 정리돼요. 주관식이라면 결과를 문자 응답 원본과 워드 클라우드로 확인할 수 있죠.

혹시 설문 설계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요. 미리 만들어 둔 설문지를 리뷰해달라고 요청하거나, 설문을 처음부터 함께 설계할 수 있답니다.

2. 복잡하고 번거로운 데이터 분석 수고를 덜어줘야 해요

응답을 수집했다면 이제 결과를 분석할 차례예요. 구글폼 응답 결과를 분석하려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나 엑셀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하잖아요. 나열된 숫자들 사이에서 의미를 발견하려면 통계 지식도 필요하고요. 그런데 이는 초심자에겐 그 자체로 데이터에 대한 장벽일 뿐 아니라, 의사결정 과정을 느리게 만들곤 해요.

최근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분석하고 의사결정에 바로 활용하는 거예요. 시장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니, 지체할 시간이 없죠. 그래서 이제 전문적인 서베이 툴이라면 복잡하고 번거로운 데이터 분석 수고도 덜어줄 수 있어야 해요.

예를 들어 오픈서베이는 자체 데이터 분석 툴인 오픈애널리틱스를 함께 제공해요. 통계 지식이 없어도, 엑셀이나 전문가용 툴을 사용할 줄 몰라도 누구나 쉽게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툴입니다. 오픈애널리틱스는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하는 실무자에게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1) 유의미한 데이터만 짚어드려요

오픈애널리틱스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자동으로 하이라이트 해주고, 알고리즘으로 데이터의 의미를 자연어로 읽어줘요. 어떤 숫자부터 봐야 하는지, 그 숫자가 과연 의미 있는 숫자인지 혼자 고민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오픈애널리틱스 자동 결과 보고서 예시

(2) 교차분석, 클릭 몇 번이면 할 수 있어요

교차분석도 자유롭게 해볼 수 있어요. 결과를 성·연령·지역 등 여러 단위로 쪼개서 분석해볼 수 있다는 뜻이에요. 자녀 유무, 소득, 온/오프라인 채널 이용 비중 등 우리 브랜드가 중요하게 살피는 분석 단위가 따로 있다면, 그걸로도 물론 분석할 수 있답니다.

(3) 보고서는 알고리즘이 써드려요

동료와 팀에 공유하기 위해 결과를 정리하는 수고도 덜 수 있어요. 오픈애널리틱스가 ppt 보고서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거든요. 필요하다면 내려받은 후 직접 편집할 수도 있고요. 로우 데이터를 직접 살펴보고 싶다면 Excel, CSV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답니다.

3. 원하는 사람에게 충분한 답변을 받아줘야 해요

구글폼은 완성된 설문 링크를 문자 등으로 배포해서 응답을 수집하죠. 이 방법으로는 이미 정보를 갖고 있는 우리 고객에게는 설문을 보낼 수 있지만, 경쟁사 고객이나 잠재 고객의 의견은 받기 어려워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실제로 응답에 참여해줄지 확신할 수도 없다는 문제도 있고요.

(1) 원하는 조건의 응답자를 찾아줘요

전문적인 서베이 툴은 필요한 응답자를 직접 찾아줄 수 있어야 해요. 예를 들어 오픈서베이는 약 20만 명의 소비자 조사 패널에 설문을 요청할 수 있어요. 패널은 모바일 앱 ‘오베이’를 통해 설문에 응답한답니다. 다양한 연령, 다양한 배경의 소비자를 포함하고 있어서, 한국의 인구 통계에 맞춰 시장의 표본을 구성할 수도 있고, 성별·연령·지역 등 구체적인 조건의 응답자를 타겟팅할 수도 있어요.

(2) 문자 & 알림톡보다 응답률이 훨씬 높아요

응답 수집을 외부 패널에 맡기자니 덜컥 걱정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과연 원하는 만큼 응답을 수집할 수 있을까요? 사실 서베이 툴이 직접 패널단을 보유한 경우, 오히려 응답자에게 더욱 최적화된 설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요. 그래서 필요한 응답수을 훨씬 빠르게 채울 수 있고 응답 퀄리티도 높은 편입니다.

이는 오픈서베이 자체 조사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같은 설문을 문자 메시지·카카오톡 알림톡·오베이 앱으로 각각 1,000명에게 보내보았더니, 오베이에서 응답률이 가장 높게 나왔죠(각 17%, 23%, 38%). 문자 메시지와 카카오톡 알림톡은 응답자의 번호 변경 등을 바로 반영할 수 없다 보니 발송 실패도 약 30건이나 발생했고요. 반면 오베이에서는 설문이 모두 정상적으로 보내졌어요.

설문 경험이 어땠는지도 물어봤어요. 응답자들은 소비자 조사 전문 앱이 아닌 문자를 통해 링크로 설문을 받으면 의심하게 된다고 해요(42%). ‘진짜 기업/브랜드에서 보낸 게 맞는지’ 걱정이 된다는 거예요. 전문적인 서베이 툴을 활용할 때 구글폼 대비 장점이 크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소비자 조사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

시장은 점점 빠르게 변하고, 소비자의 의견은 점점 다양해져요. 이토록 복잡한 소비자를 이해하려면 간단한 설문 이상의 서베이가 필요해요. 오픈서베이가 다양한 문항 로직, 응답자 타겟팅 기능, 데이터 분석 툴을 제공하는 이유입니다. 혹시 지금 소비자 조사를 하고 있거나 고려 중인 실무자라면, 현재 사용하는 서베이 툴이 위 조건을 충족하는지 따져보세요.

소비자 조사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오픈서베이 처음 시작 가이드’를 살펴보세요.

혹시 소비자 조사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조사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 오픈서베이에 1:1로 문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