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및 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0

소셜미디어 및 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0

<소셜미디어와 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0>은 정보 탐색 및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각 소셜미디어의 정보 흥미성·유익성·신뢰성, 소셜미디어에서 선호하는 콘텐츠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10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 어떤 소셜미디어가 좋을까? (p.9)
  • 유튜브에서 정보 탐색을 많이 한다면 그만큼 정보 신뢰성도 높다는 의미일까? (p.14)
  •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 형태는 무엇일까? (p.16)
  • 포털 사이트의 인물 연관 검색어 개편에 대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p.28)

10명 중 7명은 유튜브에서 정보 탐색을 합니다

궁금한 것이 생기면 어느 사이트에서 검색하시나요? 소셜미디어와 검색포털 리포트 2020에 따르면, 10명 중 7명은 유튜브에서도 정보 탐색을 합니다. 물론, 여전히 네이버가 압도적인 주요 정보 탐색 채널이지만, 그다음으로는 유튜브에서 정보 탐색을 가장 많이 합니다. (네이버: 95.6%, 유튜브: 70.6%, 구글: 53.8%, 다음: 41.8%)

포털사이트가 아닌 유튜브 및 SNS에서 정보 탐색을 하는 이유는 궁금한 내용을 영상으로 자세히 볼 수 있고, 댓글·좋아요 등 다른 사람들의 반응도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정보를 쉽게 소화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의 장점,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함께 볼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장점을 고루 갖춘 유튜브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의 역할이 변화하는 걸까요?

소셜미디어, 지인 간 교류 넘어 콘텐츠 소비 채널로

지난 3년간 데이터를 보면 소셜미디어의 역할은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흥미 위주 혹은 유용한 콘텐츠 획득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는 비율은 꾸준히 증가했지만, 지인/친구와의 교류를 위해 이용한다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해왔습니다. 이제 지인 간 교류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사람은 10명 중 3명도 채 되지 않습니다.

소셜미디어가 지인 간 교류를 넘어 콘텐츠 소비를 중심으로 활용되면서 각 소셜미디어의 명암은 엇갈렸습니다. 지인 간 교89.2류 중심의 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의 주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콘텐츠 소비 중심의 소셜미디어인 유튜브는 지속적으로 주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주 이용률 변화: 27.6% → 32.6% → 37.6%)

조사 내용: 소셜미디어 및 검색포털 이용 트렌드 파악
조사 대상: 국내 거주하는 10~50대 남녀 620명
조사 기간: 2020.02.17.

목차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및 설계
  2. 응답자 특성

Part 2.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정보 탐색 이용 행태
  2.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3.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
  4. 검색 포털 이용 행태

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