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해외 진출 기업을 위한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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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서베이, 해외 진출 기업을 위한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출간

코로나 장기화, 빠르고 효율적인 해외 조사 방법

전 세계적인 코로나 장기화로 해외 소비자 조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은 언어뿐만 아니라 지리적·문화적 차이로 소비 행태 역시 국내와는 매우 다릅니다. 이에 효과적인 해외 시장 공략과 실패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해외 소비자 조사가 반드시 필요한데, 그렇지 않아도 난이도 높은 해외 조사가 코로나로 인해 더 어려워진 겁니다.

또한, 코로나 장기화는 주요 선진국들의 경기침체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미국·독일 등 G20 국가들의 20년 경제성장률을 -4.1%로 전망했고, 한국도 -1.0%의 역성장이 전망됩니다(링크). 이에 베트남·태국 등 동남아 신흥 경제 성장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흥 해외 시장에 대한 소비자 조사 니즈 역시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글로벌은 코로나 장기화로 해외 조사에 전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 유용한 해외 조사 서비스입니다. 강점은 ‘모바일’을 활용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해외 조사 시에도 국내 조사와 같은 오픈서베이의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오프라인 조사와 달리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적은 편이며, PC 보급률은 낮지만 모바일 보급률은 높은 동남아 국가에서도 빠르고 원활하게 응답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글로벌 소개서 (p.3)

오픈서베이, 아시아 11개국 소비 리포트 출시

오픈서베이는 해외 조사의 강점을 바탕으로 아시아 주요 국가의 소비 트렌드를 조사해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를 출간했습니다. 한·중·일 동북아 3개국과 동남아 신흥 경제 성장국인 베트남·태국·필리핀·인도네시아와 이외 주요 국가인 싱가폴·대만·홍콩·말레이시아까지 11개국 소비자의 온·오프라인 쇼핑 이용 행태 등 종합적인 소비자 트렌드를 담고 있습니다.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p.5)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를 통해서 해외 시장에 대한 필수적인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포트에 따르면 태국은 한국과 중국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 이용률은 높지만, 주 1회 이상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는 소비자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이에 태국 시장 진출 기업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빈도를 더욱 높이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거죠.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p.30)

한국과 해외 시장이 어떤 카테고리에서 얼마나 같거나 다른지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성향이 유독 강한데, 동남아 중 베트남·인도네시아 역시 유명 브랜드 선호 경향이 나타납니다. 이에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유명 브랜드라면, 태국·필리핀보다는 실패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베트남·인도네시아에 먼저 진출하자는 가설 아래 구체적인 플랜을 세울 수도 있겠습니다.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p.21)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누가 활용하면 좋을까

그럼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는 누가 활용하면 좋을까요? 크게 3가지 경우를 꼽을 수 있습니다.

① 해외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경우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는 아시아 주요 국가의 최신 소비자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이에 특정 부분에서 다른 트렌드가 보인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다른 전략을 구사할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으며, 현재 진출한 해외 시장과 유사한 시장을 파악해서 다음에 진출할 국가를 선정할 수도 있습니다.

② 아시아권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경우

아시아권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에도 본 리포트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포트의 분석 내용을 활용해서 해외 시장 소비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한 뒤 먼저 진출할 국가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플랜을 세우는 데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신사업 구상에 목마른 기업 실무자의 경우

늘 신사업 구상에 목마른 기업 실무자에게는 어떨까요? 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최신 소비자 동향을 배경지식으로 삼아 신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으며, 늘 추상적으로만 생각되던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힌트와 좀 더 구체적인 수준의 시장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에 대해 더 알아보기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는 동남아시아 국가 이외에도 일본·중국·대만 등 다른 아시아 국가 소비자의 주 이용 쇼핑 채널 및 구매 품목 등 온·오프라인 쇼핑 행태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관련 아티클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해외 진출 기업을 위한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발간
② 동남아 시장 진출 시 꼭 알아야 할 소비자 데이터는?
③ 해외 조사 전 아시아 주요국의 해외 패널 성향 파악하기
④ 중국·베트남 등 주요 해외 시장의 쇼핑 채널 이용 현황

더욱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버튼을 눌러 무료로 요약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